본문 바로가기
관심

아침에 일어나서 핸드폰을 먼저 보는 나에게

by 베짱이아재 2023. 3. 14.
반응형

오늘 갑자기 떠오른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 무엇일까?' 였다. 시끄럽게 울리는 핸드폰 알리를 끈다. 때로는 알람소리보다 반려견인 우디의 낑낑 소리에 먼저 반응할 때도 있다. 침대에서 재우지 않기에 낑낑 소리가 들리면 화장실을 가고 싶어하는 것이기에 바로 해결해 줄 수 있도록 우디에게 간다. 그리고 핸드폰을 본다.

출근할 때 까지 유튜브를 보거나 인스타를 보며 핸드폰을 사용한다. 밤새 특별한 일이 있었는지 훑어보면 대부분 일상적인 내용이거나 그동안 봤던 기록으로 알고리즘이 추천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빠르게 흘러간다. 그리고 매번 시간을 태워버린 나를 탓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우연히 명상에 관련한 콘텐츠를 보게 되었다.

명상은 눈을 감고 고요한 상태로 호흡에 집중하고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 행위라고 한다.

'일어나자마자 명상을 한다?', '자신의 하루를 산뜻하게 보낼 수 있다?'

어린 시절 시도한 적은 있어도 꾸준히 한 적도 없고 어느새 잡생각에 빠지거나 금방 소파나 침대에 쓰러진 적이 많아서 어떠한 효용성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영상에서는 핸드폰을 통해 SNS나 뉴스들을 보면 과거의 기억과 감정이 떠오르며 그 안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며 아침 시간을 낭비하거나 혹은 매번 사는데로 살아간다고 한다. 그래서 변화나 성장이 더디거나 제자리 걸음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책을 읽는 1시간 정도는 변화해야지 하면서 그 외의 시간에는 자신이 살던데로 살기에 변화나 성장이 느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궁금해졌다. 명상이 우리의 삶에 어떤 도움이 되며, 어떤식으로 명상을 활용할 수 있는지 궁금했다. 여러 콘텐츠나 글들을 통하여 공통적인 내용을 정리했다.

 

1. 명상이 우리 삶에 필요한 3가지 이유

(1)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명상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한다. 명상을 하는 것은 스스로 마음을 진정시키고,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버릴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한다. 특히 규칙적으로 명상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인 코티솔을 줄이고, 행복과 관련된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어릴 때 어머님이 명상 비슷한 것을 하신 적이 있다. 나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으시고 화를 주체하지 못하실 때 베란다에 앉아서 눈을 감고 아무말도 안하시고 조용히 계신 적이 있다. 그 때는 혼나지 않는 시간이라 안심하기도 했고, 언제 또 혼날지 걱정도 되는 복잡미묘한 시간이었는데 어머님 입장에서는 자신의 스트레스와 화를 명상을 통하여 다스리는 시간이었던 것이다. 그 시간이 지나면 차분하면서 이성적으로 설명해주셨다. 어린 시절에는 불편한 시간을 넘길 수 있어서 마냥 좋았지만 시간이 흘러 생각해보면 속으로 얼마나 많은 호흡과 화를 삭히셨을까.. 아무튼 스스로 명상의 시간을 갖는 것은 나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이며, 불안전한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2) 집중력 향상

명상은 집중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고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도록 마음을 훈련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수 많은 시각적, 청각적 정보에 멘탈이 흔들리는 경우가 많고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이들은 멀티태스킹 혹은 스위칭이 자유자재로 된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나 같은 경우는 스위칭 능력이 잘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공부를 하려고 했는데 책상 정리, 방 청소를 하고, 거기서 발견된 물건의 추억을 소환하고 결국 하려던 공부를 하지 않았던 과거의 전적이 많다. 오죽하면 90년대에 엠씨스퀘어 같은 것이 나왔을까 싶다. 사실 너무 많은 것을 한 번에 하려다 보면 꼬이는 경우가 많고 제대로 처리가 안되는 경우도 많다. 이 때 명상을 한다는 것은 명상 후 내가 할 일에 대하여 리허설을 하는 것과 같다. 마치 배우들이 본 공연에 올리기 전 리허설을 통하여 합을 맞추고 약속을 지켜내어 돌발 상황에 대비하고 완벽한 공연을 보이기 위함이다.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라는 것은 명상을 통하여 내가 보낼 하루를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한 리허설을 진행했고, 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준비를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리허설을 한데로 나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하루를 보내면 완벽한 공연을 한 것처럼 훌륭한 하루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규칙적으로 명상 연습을 하면 주의력, 기억력,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3)  자기 인식 및 감성 지능 향상

명상은 우리의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우리 스스로의 행동 패턴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우리의 반응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한다. 1번과 연결되는 내용인데 이것은 감성, 감정과 연관되어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다. 스트레스를 완화한다는 것은 현재 내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여 차분하게 만들어 의식적으로 나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불편한 것이 무엇이며 원인과 그로 인한 나의 감정을 심도있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명상이라고 생각한다. 규칙적인 명상을 통하여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관찰할 수 있고, 어려운 감정 앞에서 침착하고 집중하는 방법을 배워 충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예전에 효리네 민박에서 이효리님이 예능프로그램 섭외에 대하여 고민할 때 모습이 떠올랐다. 컴백 후 예능활동과 섭외된 프로그램을 본인이 잘 해낼 수 있을지, 어울릴지 등 고민으로 머리가 어지러울 때 요가매트를 펴고 여러 동작 후에 시르사사아나(물구나무서기) 동작을 오랜 시간 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동작을 하며 불안한 감정과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대중이 기대하는 모습과 현재의 자신의 모습의 괴리에 대한 생각과 그에 따른 감정을 컨트롤 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요가에 대하여 자세히 모르지만 자신의 신체와 정신을 수련하는 것이며 명상의 또다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즉,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 할 수 있고 상대방이 왜 그런 반응을 보였는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이 명상이라고 생각한다.

 

2. 그렇다면 명상은 어떻게 해야 할까?

명상하는 방법, 명상에 도움되는 음악, 명상할 때 도움되는 인센스틱, 명상에 도움되는 소품 등 많은 자료들을 찾아 볼 수 있다. 나는 오늘 하루, 매일 보내는 하루를 어떻게 하면 잘 보낼 수 있을까란 생각으로 정리했지만 골조는 비슷하다고 본다.

먼저 "아침에 일어나서 핸드폰의 뉴스나 메세지를 확인하지 말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1)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 설정 :

침대에 걸터 앉아도 좋고, 의자나 바닥에 앉아도 좋다. 중요한 것은 방해받지 않을 조용한 장소를 선택한다.

(2) 타이머 설정 :

명상을 원하는 시간의 타이머를 설정하는데 처음에는 5분~10분으로 시작하여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한다.

(3) 호흡에 집중한다 :

눈을 감거나 한 지점을 바라보며 들숨과 날숨에 집중한다. 숨을 깊고 자연스럽고 천천히 쉬도록 한다.

★(4) 오늘 하루를 리허설한다 :

명상이 끝난 후 부터 오늘 하루 일정을 리허설 한다. 무엇을 입고, 먹고, 어떠한 일을 하고, 내게 우선순위인 일들부터 집으로 와서 취침할 때까지 하루를 리허설 하는 것이다. 그러면 다른 돌발적인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길 것이고 집중해야 할 일은 리허설 한 대로 진행하면 된다.

(5) 명상을 끝낸다 :

타이머가 꺼지면 천천히 자신의 주위로 주의를 돌리고 몸을 이완시켜준다. 그리고 (4)번에서 리허설 한대로 하루를 시작한다.

 

별표를 (4)번에 한 이유는 오늘 하루를 리허설하는 명상을 하고 하루를 시작하면 오늘 하루를 과거의 나보다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아침에 하면 좋을 명상 방법을 위해 이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지만 나도 시작하고 있다.

생각한 대로 살아가고 있다면 너무너 멋지겠지만 원치 않는 일들이 중간중간 끼어들어서 감정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단 1분이라도 마음을 다스리는 시간을 갖고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유연성도 필요할 것이다.

 

명상을 한다고 다 이루어질 수는 없겠지만, 나를 바라보고 나와 이야기하고 내가 가고자 하는 것에 대하여 자신과의 대화를 하는 시간이 아침에 이루어진다면 조금 더 집중하고 효율적이고 한 발자국이라도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리라 생각된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겠지만.

 

반응형

댓글